본문 바로가기
생활꿀정보

공시지가 조회 방법 쉽다?

by 대출 및 생활 정보 2022. 11. 14.

공시지가 조회 방법 너무나도 쉽다!

개별공시지가의 경우에는 양도소득세나 재산세 등 재산권과 관련되어 있어서 중요하게 생각하시는 분이 많습니다.

복잡한 과정이 아니라 간편하게 인터넷으로 공시지가 조회 방법을 이용해 보실 수 있습니다.


이번 시간에는 공시지가가 무엇인지부터 어떻게 하면 쉽고 간편하게 조회할 수 있는지에 변동률까지 알아보도록 하겠습니다!

공시지가 조회 방법
공시지가 조회 방법



공시지가란?


공시지가의 경우 정부가 일정한 시점을 기준으로 고시하는 금액을 말합니다. 실거래는 말 그대로 부동산이 실제로 거래되는 금액을 말해 두 가지는 차이가 있습니다.

실거래는 수요, 공급에 의해 정해지고 있어 정부에서는 개입할 수 없는 부분입니다. 실거래가가 양도세나 취득세의 부과 기준이 되는 것입니다.

일반적으로 공시지가는 실거래의 50~70%를 반영하고 있습니다. 다만, 정부에서는 부동산 공시 가격을 10~15년에 걸쳐서 시세의 약 90% 정도를 올린다는 로드맵을 발표했습니다.

공시지가와 실거래가가 동일해진다면 종부세나 재산세의 부담이 훨씬 커지게 됩니다.

공시지가 조회 방법은?


공시지가조회는 온라인을 통해 매우 간편하게 조회해 보실 수 있습니다.


국토교통부 부동산 공시가격공시 가격 알리미 홈페이지에 접속해서 공동주택 공시 가격을 클릭하시면 됩니다.

공시지가 조회 바로가기

 

부동산공시가격 알리미

 

www.realtyprice.kr


간편하게 PC로 2005년도부터 지금까지의 공시 지가를 조회할 수 있습니다.

만약 2005년도 이전의 자료가 필요하다면 국세청 홈텍스 홈페이지에서 간편하게 조회하실 수 있습니다.

공시지가를 살펴보면 2021년 전국에 있는 공동 주택의 공시 가격은 평균적으로 약 19% 정도 상승했습니다.

70% 이상 상승한 곳도 있습니다. 바로 세종시입니다. 연도별로 공시가격의 변동까지도 확인하실 수 있습니다.

2013년도 후에는 공시가격이 상승해왔고 최근 5년 사이에는 평균 5% 정도 상승했습니다. 2021년도에는 19%로 상승 폭이 대단했다는 것을 알 수 있습니다.


공시지가를 올리는 이유는 다주택자들에게 세금 징수를 통해서 집값을 안정화하기 위함이라는 점 알려드립니다.

쉬운 공시지가 조회 방법에 대해 알려드렸습니다.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