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생활꿀정보

4대보험 계산기 및 계산방법

by 대출 및 생활 정보 2021. 9. 11.

직장을 다니시면 4대보험을 가입하게 되죠. 주변 지인들과 월급에 대해서 자주 언급을 하는게 세전 또는 세후 얼마 받냐 이런 말들을 해보셨을 겁니다. 우리가 이렇게 내는 세금이 어떤 세금인지 또 얼마나 내고있는지는 알고 있으시는게 손해보지않고 여러 혜택을 보시기에 좋습니다.

4대보험 계산기는 온라인을 통해 간단한 본인인증 후 간편하게 본인조회 등으로 계산 해 보실 수 있습니다.



4대보험이란?

 

4대보험 계산기
4대보험 계산기



4대보험은 사회보험이랑 같은뜻이며 국민연금보험, 건강보험, 고용보험, 산재보험을 4대 사회보험이라고 하며, 국가 보험이라고도 합니다.

대한민국 국민들이 사망 또는 질병, 실업, 장애 등 좋지않은 상황이 발생하였을때 생활 및 생계 유지를 할 수 있도록 도움이 되고자하는 취지로 만들어진 제도이며, 4대보험은 의무가입이긴 하나 일부 4대보험에 가입 할 수 없는 근로자들도 있습니다.

계산방법

4대보험 계산은 요율 및 요건에 따라 달라 질 수 있으니 온라인을 통해 간단한 본인인증 후 간편하게 조회 및 계산을 해 보실 수 있습니다.

 



근로자가 2021년 납부하는 4대보험의 세금요율은 총 8.73%로 요율은 매년 달라지며, 회사의 규모, 보수총액 등에 따라 달라 질 수 있습니다.

4대보험 요율



국민연금보험

만 18세 이상 ~ 만 60세 미만의 근로자는 의무가입을 해야하지만 기초생활 수급자와 1달 중 8일 미만 또는 1달 중 60시간 미만 근로자는 의무 가입을 하지 않아도 됩니다.

월급의 총 9%의 세금을 내며, 사업주와 근로자가 4.5% 반반씩 부담을 합니다.
(월급 x 4.5%)

건강보험

모든 근로자가 건강보험에 가입을 해야하며, 서민들이 가장 많이 혜택을 받아보고있는 항목 중 하나 입니다. 가벼운 감기로도 병원을 가셔서 진료를 받으 신 후 의료보험 적용을 받으신것을 많이들 경험 해 보셨을 겁니다.

월급의 총 6.86%의 세금을 내며, 사업주와 근로자가 3.43%씩 반반 부담을 합니다.
(월급 x 3.43%)

고용보험

회사를 다니다가 퇴사를 하시고 실업급여를 받으신 경험이 있으신 분들도 있고 주변에 실업급여를 받고 계신분들도 아마 많이 보셨을 겁니다. 이러한 실업급여, 취업직업훈련 등을 고용보험에서 구직자들에게 지원을 해주고 있습니다.

월급의 총 1.6%의 세금을 내며, 사업주와 근로자가 0.8%씩 반반 부담을 합니다.
(월급 x 0.8%)

산재보험

산재보험은 사업주가 부담하는 보험으로 근로자분들에게서는 따로 빠져나가는 세금이 없습니다. 산재보험도 많이 들어보셨다시피 근로 중 산재를 당했을 시 근로자와 그의 가족들을 보호하기 위한 제도 입니다.
(업종에 따라 0.7% ~ 18.6%)

4대보험 계산기

계산기는 온라인을 통해 간편하게 계산 해 보실 수 있습니다.



4대보험정보연계센터 홈페이지를 접속 하셔서

4대보험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
사진 클릭시 해당 홈페이지로 이동



위 사진에 보이시는 4대사회보험료 계산기를 클릭 하시면 모의 계산기가 나옵니다. 모의계산기이다 보니 정확한 계산이 필요하신분들은 본인인증 및 본인조회를 하셔서 정확히 확인 해 보시길 바랍니다.

댓글